2023년이 다가왔습니다. 각자 새로운 다짐을 하는 일이 많아졌어요. 제가 소속된 한 프리랜서 모임에서는 새로운 부업 모델로 어김없이 스마트스토어와 오픈마켓, 혹은 자사몰을 런칭하고 싶다는 다짐을 하는 분들이 많네요.확실히 이분들은 적어도 잘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을 하나씩 가지고 있는 분들이기 때문에 성공 확률도 높습니다. 그런데 온라인 쇼핑몰은 생각보다 보이지 않는 세세한 업무가 많아요.
온라인 쇼핑몰 중 스마트스토어에서 각 오픈마켓, 심지어 자사몰도 위탁으로 운영한 적이 있는 입장에서 여러 상황에 따른 문제를 겪는데 특히 CS가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만약 배송 문제가 떠오르면 바로 전화가 오는 것이 쇼핑몰의 일상입니다. 이러한 온라인 쇼핑몰 통합관리의 어려움을 덜어줄 솔루션 셀메이트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이번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셀메이트로 주문부터 송장 출력, CS까지 간편하게!
셀메이트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다 아시는 통합 관리 솔루션입니다. 보통 쇼핑몰 운영 시 입점몰을 스마트스토어나 자사몰 뿐만 아니라 여러 전문몰과 오픈마켓에 동시에 상품을 올려 실시간 재고를 관리하면서 판매합니다.
셀메이트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다 아시는 통합 관리 솔루션입니다. 보통 쇼핑몰 운영 시 입점몰을 스마트스토어나 자사몰 뿐만 아니라 여러 전문몰과 오픈마켓에 동시에 상품을 올려 실시간 재고를 관리하면서 판매합니다.
특히 3pl 물류창고에 제품을 쌓아놓고 판매할 때 셀메이트를 활용할 때 효과가 더 좋습니다. 나의 쇼핑몰을 담당하는 직원이 큰 어려움 없이 판매하는 제품 목록을 입점몰별로 자동 수집하는 것은 물론 송장번호 출력과 이를 각각의 쇼핑몰에 배분해 올리는데 효율적이어서 손이 덜 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실시간으로 고객이 재고가 얼마나 남았는지 알 수 있는 서비스인 라이브 재고도 있어 구매 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셀메이트와 같은 쇼핑몰 통합 관리 솔루션이 필요한 이유입니다.쇼핑몰 운영에서 고객에 대한 문의 응대, 즉 CS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리뷰 점수와 큰 관련이 있으며, 제 온라인 쇼핑몰의 신뢰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응대가 늦어지면 확실히 악영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빨리 어떤 내용을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지 그리고 단골 고객과 악성 CS에 대한 맞춤 대처가 중요합니다.
셀메이트에는 cti 기능이 있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고객 응대 솔루션이지만 전화 응대에 더욱 특화되었습니다. 고객의 발신정보와 주문정보 연결은 물론 녹음까지 제공해 CS담당 직원의 신속한 정보 스캔과 대응을 지원합니다. 예전에 제가 쇼핑몰을 혼자 운영할 때는 이런 체계적인 시스템이 부족해서 약간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했었는데 이런 기능을 도입하면 특히 CS가 많은 의류 같은 카테고리 같은 경우에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S는 고객의 정보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전화를 받은 후 원활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수신정보 팝업알링 기능을 통해 문의나 클레임 전화가 올 시 담당자 PC에 팝업으로 발신고객 정보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오늘 몇 건의 전화 문의가 있었는데 몇 통이나 통화를 했고 또 받지 않았는지 자동응답기 횟수와 마지막 상담원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화 응대 시 CS 관리 메뉴와 실시간 연동됩니다. 수신 팝업을 클릭하면 바로 CS 관리 주문 내역 창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단골이나 블랙리스트 등 리스크 관리를 위한 등록을 해두면 이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화로 CS응대를 할 경우 만일을 대비한 녹음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회사에서도 고객 입장에서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기존 녹음이 가능한 전화기나 장치의 경우 고가이기도 하고 활용하기도 조금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셀메이트 cri 기능을 도입하면 굳이 녹음을 위한 고가의 장비를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스템 안에서 녹음, 그리고 청취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설정에 따라 녹음 파일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부재중이거나 상담이 끝난 후 중요한 내용을 다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 해결 방법을 짧게 메일로 주지시키거나 부재 안내 멘트, 그리고 배송 관련 문자 메시지 전송이 필요한 경우 굳이 프로그램을 부팅하지 않아도 CTi 시스템은 프로그램 통화 내역부터 메시지 전송까지 가능합니다.
혹시 전화 상담 업무의 데이터 측정이 필요하다면? 그동안 손으로 기록됐다면 이를 수치화하고 통계 엑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CS상담원별 수신, 발신, 총 통화 건수와 통화 시간 등 고객 상담 정보를 수치화하고 일자별, 주간, 그리고 월별 통계 자료로 삼아 엑셀 형식화할 수 있습니다. 이런 CS내용과 기록을 토대로 지속적인 문제 해결과 인 사이트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특히 고객으로부터의 문의가 많은 제품이면 결과를 토대로 새 상품 상세 페이지의 수정이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이상 온라인 쇼핑몰을 준비하는 것을 위한 쇼핑몰 통합 관리 솔루션의 필요성과 효율적인 CS를 위한 cti기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난해까지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었지만, 정말 그것 없이 불편한 분야가 이쪽 일입니다. 그래서 지렛대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며 다양한 기능을 가지는 쇼핑몰 통합 관리 프로그램은 바쁜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합니다.특히 CS는 도중에 일의 흐름을 깨는 경우가 많아 효율적인 고객 응대는 물론 관리 측면에서 많은 시간을 아껴서 줍니다.
sellmate 공지 후 마이페이지 관리자 이미지맵 서비스 커뮤니티 회사 셀메이트 원격지원사 소개 셀메이트포스 selllab 채용요금 안내 고객센터 콘텍센터:1668-2830 | 카카오톡:@sellmate 평일 9시-17시 (런치 12:00-13:30 토, 일, 공휴일 휴무) [email protected] [인증범위] 판매관리 통합솔루션 서비스 운영 [유효기간]2020. 11. 17 (주)셀메이트 대표: 서원준 | 사업자등록번호: 105… sellmate.io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록하실 때 추천인에게 승담작가라고 입력해주시면 앞으로 활용하실 때 더 좋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마케팅 실장 일을 하면서 위탁으로 관리한 경험도 있기 때문에 원포인트로 댓글로 조금은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러분의 사업 준비와 운영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록하실 때 추천인에게 승담작가라고 입력해주시면 앞으로 활용하실 때 더 좋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마케팅 실장 일을 하면서 위탁으로 관리한 경험도 있기 때문에 원포인트로 댓글로 조금은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러분의 사업 준비와 운영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