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삼성전자 6G 포럼에서 승현준 삼성리서치 연구소장은 “6G 통신이 상용화되면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실제 현재만 봐도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된 차량은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통신 속도가 느려 상황 인지 능력이 제한적이고 운행 자체도 보수적으로 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 통신 기술로 인한 인프라 한계를 깨지 않는 한 완전 자율주행차는 상상 속 기술이라는 평가가 많았다.테슬라를 비롯해 기대를 모으고 있는 애플카도 마찬가지. 하지만 6G 시대가 점차 현실화되면서 자율주행 기술도 다시 재검토되고 있는 상황이라 오늘은 국내에 상장된 자율주행 관련주 핵심 종목들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본문
■ LG이노텍 05/16기준 주가:340,000원 시가 총액:8조 468억원 한국 내 카메라 모듈, 탐사 레이더의 최강자로 불리는 LG이노텍!이 회사는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는 광학 솔루션 사업부와 기판 소재, 전장 부품 사업부로 구성된 기업이다.이 중 가장 비중이 높은 사업부는 광학 솔루션 사업부로 전장 부품 측은 매출 기여도가 낮은 쪽에 속하지만 매년 가시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 회사는 자동 운전 차에서 눈 역할을 하는 카메라 모듈과 레이더 등을 생산하면서 자동 운전 관련 주식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아직 확정적이지는 않지만 애플의 자동 운전 전기 자동차인 애플 카에 자사 제품을 공급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관련 주식 중에서도 대장 주의 역할을 하고 있다.물론 전장 사업의 지속적인 적자는 단점의 하나로 꼽히고 있지만 사업부의 외형 성장세가 높은 흑자 전환은 시간이 해결할 문제가 아닌가 싶다.
■ 삼성 전기 05/16기준 주가:158,000원 시가 총액:11조 8,016억원 삼성 전기는 수동 소자를 생산된 기능 사업부, 카메라 및 통신 모듈을 생산하는 광학 통신 솔루션 사업부, 반도체 패키지의 기판을 제조하는 패키지 솔루션 사업부로 구성된 기업이다. 이 중 광학 통신 솔루션 사업부 매출 기여도는 33%정도에 불과하고 LG이노텍에 비하면 주제성이 희박한 편에 속한다.뿐만 아니라 보통 2분기는 카메라 모듈의 수요가 감소하는 계절적 비수기이기 때문에 사업부의 실적 악화가 예상되지만 ADAS및 자동 운전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전장용 카메라 모듈도 지속적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4월 27일 제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밝히도록”여러분, 최근에 자동차 1대당의 전장용 카메라 모듈 탑재량이 증가하고 있어요~아마 올해는 매출이 대폭 확대하려고 합니다!”라고 말하기도 해서 참고하세요.
■ 모토렉스 05/16 기준주가:33,350원 시가총액:2,753억원 모토렉스는 자율주행차를 포함한 스마트카 핵심부품인 헤드업디스플레이,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개발 및 제조하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시연에 참가하기도 해 애플과 구글의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기술인증을 획득한 상황이다.이 때문에 애플카 개발 가속화 소식에 자율주행 관련주 중 대장주로 평가받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그 테마성이 조금 희석되는 모습도 없지 않다. 하지만 영위하는 산업 특성상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종목이라는 점~
■ 현대 오토 에버 05/16기준 주가:130,500원 시가 총액:3조 5,788억원 현대 오토 에버는 IT시스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는 ITO부문과 IT컨설팅과 시스템 설계 및 개발을 담당하는 SI부문, 차량에 들어가소프트웨어 플랫폼과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차량용 소프트웨어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이다.대표 제품으로는 “모빌 “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 운전 및 코넥티비티 등 미래 자동차 분야에 적용되는 차세대 고성능 SW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이 회사는 자동 차 개발에 위해서는 현대 모비스와 함께 미국의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인 윈드 리버와 협력 의사를 밝혔지만 그리고 윈드 리버는 현대 자동차 그룹이 투자한 미국의 자동 운전 차 업체 아프티브가 인수한 기업.뭐, 서로 뒤얽힌 관계라고 생각하면 된다.어쨌든, 스마트 카 소프트웨어에서는 전 세계에서도 굴지의 기술력을 보유한 윈드 리버와 협업한 것이어서 현재 현대 오토 에버에는 자동 운전 관련 주식이라는 기대가 크게 떠오르는 상황이라고 하겠다.
■ 라닉스 05/16 기준주가:7,150원 시가총액:691억원 라닉스는 자동차와 사물인터넷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기업이다.사실 이 회사는 오래전부터 자율주행 관련주로 주목받았는데, 이유는 이 회사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시스템 반도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솔루션을 모두 보유한 기업이기 때문입니다.이를 모두 합친 자율주행차 핵심 기술 WAVE-V2X 통합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지만 우수한 기술력이 상반되는 빈약한 펀더멘털은 아쉬운 요소라 할 수 있다.여전히 영업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부채비율도 매년 빠르게 늘고 있는 상황이라.. “역시 테마주는 한방이다!”라며 불나방처럼 뛰어드는 강심장개미가 아니라면 이런 종목은 피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다.■ 라닉스 05/16 기준주가:7,150원 시가총액:691억원 라닉스는 자동차와 사물인터넷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기업이다.사실 이 회사는 오래전부터 자율주행 관련주로 주목받았는데, 이유는 이 회사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시스템 반도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솔루션을 모두 보유한 기업이기 때문입니다.이를 모두 합친 자율주행차 핵심 기술 WAVE-V2X 통합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지만 우수한 기술력이 상반되는 빈약한 펀더멘털은 아쉬운 요소라 할 수 있다.여전히 영업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부채비율도 매년 빠르게 늘고 있는 상황이라.. “역시 테마주는 한방이다!”라며 불나방처럼 뛰어드는 강심장개미가 아니라면 이런 종목은 피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다.